다니엘의 직장생활
우리는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또한 앞으로 일을 찾고 있다.
직장은 한가지 목표를 가지고 그 분야에서 이윤을 내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며.
그 직장에서는 자신들의 경영 철학에 맞는 성실한 직원을 뽑아서, 쓰고자 한다.
성경에서도 인턴쉽이라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현장을 본다.
다니엘과 세친구는 유다의 마지막 왕 여호야김시대에 살다가, 느부갓네살왕의 정복에 의해, 나라가 없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 하지만 하나님의 섭리가 그곳에서 끝난 것이 아니다.
다니엘서 2장 37절 “왕이여 왕은 열왕의 왕이시라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에게 주셨고”
다니엘의 세계관을 볼수 있다.
이 세계관이 중요한 이유
“하나님은 교회에도 계시고, 가정에도 계시고, 힘든 직장 생활에서도 하나님이 모든 것을 쥐고 계시며, 하나님 없이는 아무것도 될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세상 직장 일과, 우리의 영적 생활을 나누는 어리석음을 범하면 안된다.
인턴쉽이 진행이 된다.
다른 포로국가의 모든 우수한 청년들과 다니엘과 세 친구는 좋은 음식과, 훌륭한 학식을 전수 받고, 기한이 찼을 때 심사를 받게 되어 있었다.
그러한 인턴쉽 기간에, 큰 시험이 닥쳐오며, 그것은 음식으로 오는 시험이었다. 이방신에 제물로 바쳐진 왕의 진미와 포도주가 내려지는데, 이러한 것을 신앙 양심으로는 다니엘과 세친구는 먹을 수 없었고, 이는 환관장으로 하여금 큰 고민을 야기시킨다. 환관장은 하나님의 은혜로 이 4청년에 대해서 호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 환관장은 다니엘에게
“내가 내 주 왕을 두려워 하노라, 그가 너희 먹을 것과 너희 마실것을 지정하셨거늘 너희의 얼굴이 초췌하여 동무 소년들만 못한 것을 그로 보시게 할것이 무엇이냐 그렇게 되면, 너희 까닭에 내 머리가 왕 앞에서 위태하게 되리라”
이 환관장의 말을 분석해보면, 요즘의 우리 직장에서도 믿지 않는 자들의 모습을 볼수 있다.
1. 내 주 왕 (employer)를 두려워 하는 모습
2. 먹을것과 마실것에 연연하는 모습
3. 비교하는 모습
4. 자신의 목숨이 위태할꺼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걱정하는 모습이다.
다니엘의 답변을 보자
“식물과 물을 마시겠으며, 비교하여 보고 자신들을 처분하소서 라고 한다.”
종국에는 다니엘과 세친구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진미를 먹은 모든 소년보다 나아 보인지라. – 하나님의 하실 일이시다.
환관장과는 다르게, 다니엘과 3친구는
1. 왕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하나님을 두려워 하였다.
- 갈라디아서 1장 10절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하랴 하나님께 좋게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엇더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2. 먹을것과 마실것에 연연하지 않았다.
- 로마서 14장 17절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3. 비교에 대해서 큰 의미를 두지 않았고, 자기 할일을 하였다.
4. 문제가 있으면 자신들을 벌하라는 자기 희생적인 면을 보인다.
하나님만 따르며, 자기의 일을, 아니면 자기의 동료들을 생각지 아니한 것도 아니였다.
또한 이들은 실력이 있는 자들이였다.
하지만 엊그제와 같이 이들은 성령으로 충만한 자들이었으며, 그들의 실력이 하나님의 성령과 연합이 되었을때에 크게 사용 받을수 있었다.
직장과 조직에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며, 또한 준비하자.
하나님을 두려워 하며, 신앙 양심을 지키며, 자기의 실력을 쌓으며, 나아갈때에, 그 상황과 일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
다니엘의 직장생활은 평탄치 않았다.
하지만 그는 성공적이였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