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14 March 2013

201303 [싱가포르]




특별히 기회를 만들려고 하지는 않았는데, 나의 비즈니스 멘토중 한명인 본의 싱가포르 파견으로 얼굴을 보러 간다는 핑계로 이곳 먼곳 까지 오게 되었다. 한국에서 생활 이후에 어디로 가야 할찌, 정탐을 해보는 차원이라는 핑계로, 말레이시아, 홍콩 그리고 이곳 싱가포르로까지 오게 되었다.

이곳은 역시 듣던데로, 잘 정리 되어 있고, 아세안의 중심 도시로써,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깨끗하고, 사람들도 말레이시아 보다 세련이 되었고, 좋아 보인다.



하지만 이곳에서도 말레이시아 처럼, 다 종교의 여러가지 영향을 보게 되었다. 이슬람 사원들, 도교 사원, 불교 사원등, 중국 화교가 70% 가 넘기 때문에, 대만과 많이 비슷한 국가 분위기를 느끼게 되었다.




많은 다국적 기업과, 국제 기관이 상주해있는 이곳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 비해서, 많이 경직되어 있는 것또한 본다. 많이 삶이 편해 보이긴 하다만, 말레이시아가 좀더 인간적인 면이 더 있는 것 같다.




이곳에서 충분히 살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서울과 마찬가지로, 이곳에서도, 여러가지 혁신이라는 이름하에, 신 기술, 신 개념들이 빨리 받아 질것으로 생각이 된다.



이곳에서 종교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 낮다고 본다. 비록 주변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이슬람 국가 및 필리핀 내에 강경 이슬람 파, 등이 많이 있지만, 분명히, 이곳에는 이성이 좀더 통할것으로 보인다.



말레이시아에 비해서, 사라 및 교육계 관련해서는 많이 이동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싱가포르라는 5백만 인구에 국한 된 도시 국가이기 때문에.


콸라룸푸 대 싱가포르 = 콸라룸푸가 아직 더 잠재력이 있어 보인다.

다음에는 자카르타에 가보고 싶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The negativity of 'tolerance'

We talk of a tolerant society.  Tolerance is one of the critical values of modern society that almost all multicultural states uphold ...